치매
치매는 사람의 정신(지적)능력과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소실을 말하며,
예전에는 치매를 노망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.
예전에는 치매를 노망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.
원인으로는 알쯔하이머병(노인성 치매), 혈관성 치매, 파킨슨병, 헌팅톤병, 미만성 루이소체 치매 등의 뇌질환들이 있습니다.
가족이 느끼는 치매증상
- 1 기억력과 방향감각의 소실이 서서히 시작된다.
- 2 오래된 과거 기억으로 사회생활을 유지하려고 하여 가족 및 사회생활에서 고립된다.
- 3 점차 일상생활의 활동에 제약을 받기 시작하며, 몸도 가누지 못한다.
- 4 신체 자극이나 주변 자극에 원활하게 반응하지 못하며 신체적인 합병증이 생긴다.
-
일몰현상
저녁에 행동장애가 심해지는 현상으로 원인은 아직 모릅니다. 해결책으로는 불을 켜며, 환자에게 여기가 어디고 무엇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여 환자를 안심시킵니다.
경도인지장애
치매가 되기 바로 전 단계를 말하며, 초기에는 주로 자신만 인지장애를 느끼고 주위 사람들은 눈치 채지 못하다가,
증상이 좀 더 진행되어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이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진행합니다.
경도인지장애일 때에는 함께 사는 배우자에게는 환자의 인지장애가 드러나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어 따로 사는 가족들은 전혀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치매 및 경도인지장애는 증상이 진행되면서 본인과 가족 모두가 질환으로 고통을 받게 되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.